추락 및 낙상사고는 ‘아차’하는 순간에 발생 합니다. 미처 내 몸을 방어할 틈도 없이 머리부터 떨어지게 된다면 심할 경우 안전 모를 착용하고 있다고 해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어 태세를 취한다 하더라도 떨어지는 과정에서 손을 잘못 짚거나 다리를 삐끗하여, 타박상 및 골절상을 입을 수 있기에 항상 집중해야 합니다.
업무 특성상 원재료 입출고 시 운송 차량 위에 올라가 원재료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차량을 오르내리는 과정에서 발을 헛디디거나 잘못 짚는다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 안전모, 각반 등 안전보호구 착용은 필수이며,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차분히 업무를 실시하면 충분히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굴삭기 탑승 및 하차 시, 굴삭기 또는 압축기계 유지 보수 시에도 미끄러져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비 및 장비의 청소와 청결 유지를 통해 미끄럼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해야 할 것입니다.
SIMPAC글로벌에서는 현재까지 관련 사고 사례는 없습니다만, 사고 발생 시 신속히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속히 환자 상태를 살펴 긴급 상황일 경우 응급 조치 실시 및 119에 구조 요청을 하고, 작업 중지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타박상 등 가벼운 부상일 시에는 냉찜질 또는 파스 등 상비약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
평소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안전 교육이 있을까요?
매달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타사의 안전사고 발생 사례에 대해서도 교육하며 사고의 위험성을 공유하고 항상 안전에 유의할 것을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더불어 ‘안전 제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작업 현장에서 안전 위험요소가 발견되면 제안을 거쳐 개선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사업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임직원 분들께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항상 가장 최우선에 두어야 할 가치는 ‘안전’입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관리직원들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지만, 결국엔 현장작업자가 안전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의 안전이 곧 가정의 안전이고, 회사의 안전이다’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작업에 임하실 때는 안전보호구를 필히 착용해 주시고,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건강한 작업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