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대화 활동을 통한 자기 이해
성호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과 감정을 떠올려보며 그 경험에 대해 어떤 기분이었는지 스스로 알아보고 공감해주는 활동을 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경험했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했으며 친구들에게도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자신이 경험했던 일과 감정을 들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감정을 나누는 경험을 통해 나와 친구들이 비슷한 고민과 감정을 경험하고, 코로나 상황에서 가족에 대한 그리움, 친구 경험, 학업 스트레스, 형제와 자매 갈등 등 친구마다 조금씩 다른 상황에 놓여있지만, 누구나 다 이해받고 존중받을 수 있음을 공감 대화 활동 시간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공감 대화 상담 활동으로 아이들이 생활 속 바람을 알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표현하여, 행복하고 소중한 자신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감 대화 집단상담 활동을 하면서 교육자원봉사자로서의 감사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캘리그라피 정의 & 흐름
- 캘리그라피 쓰임 & 사례
(상업디자인에 쓰인 캘리그라피, 일상에서의 감성 캘리그라피)
- 캘리그라피 팁 (샘플을 통한 만들기 순서 익히기)
- 부채 캘리그라피(주의점, 글씨 연습, 디자인 정하기, 부채완성)
이솔초등학교 1학년4반 학생들을 만나는 날이었습니다.
오늘 함께 하는 우리 학생들을 생각하며 이른 아침 설렌 마음을 가득 담고 서둘러 갔습니다. 캘리그라피는 재료 준비와 활동이 많아 아이들이 순서대로 잘 따라올 수 있을까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걱정은 필요가 없었답니다. 각자 나만의 개성 있는 부채를 만들려고 따라쓰기 연습부터 구상하여 자신의 부채에 멋지게 꾸미는 데까지 흥미로워하며 개성 있는 나만의 부채를 완성했고 1명씩 앞으로 나와서 자신이 꾸민 부채를 들고 자신의 이야기를 반 친구들에게 서로 발표도 하며 즐겁게 이야기도 나누고 친구에게 잘했다고 격려의 박수도 힘차게 해주었습니다.
너무나 사랑스러운 이솔초 1학년 4반 학생들이었습니다. 발표를 쑥스러워하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격려의 말도 해주고 발표하기 전까지 다 같이 기다려주며 친구에게 자신을 가지도록 응원해 주는 모습도 대견했습니다.
늘 교육자원봉사를 예쁘고 꾸밈없는 우리 아이들과 보람된 시간을 기쁘게 마무리하며 다음 봉사를 기대하게 합니다. 따뜻한 마음의 부자가 되며 행복한 추억이 되기도 하여 기쁘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미래 꿈나무들을 응원합니다~
■ 하반기 봉사동아리 협의회 운영
- 일자: 2022.8~9월 (월 1회)
- 주요내용: 하반기 봉사 일정 및 계획 협의
- 일자: 2022.8~9월
- 주요내용: 각 분야별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향상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