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과천교육자원봉사센터는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담당자와 업무 협의를 위해 정담회를 개최했다. 안양과천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 내용과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의 학교 봉사 프로그램을 서로 공유하여 교육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교 매칭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다함께꿈터는 3~6학년 학생들이 학교 정규 수업이 끝난 후 방과후 수업을 듣기 전까지 운영하는 돌봄교실입니다.
봉사자들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주로 활동하게 됩니다. 학년과 요일에 따라 아이들이 끝나는 시간이 다를 때도 있어서 항상 입실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위생 또한 안전과 연결되어 있기에 항상 소독과 청결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봉사활동을 위해 가본 적 있는 인덕원초등학교라 편안하게 가게 되었습니다. 활동을 하기 전 아이들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 게 아닌가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걱정은 인덕원초등학교 측에서 준비해주신 많은 체험 교구들이 있어 이내 사라졌습니다. 인덕원초등학교 꿈터 교실은 아이들이 활동하기에 충분한 넓이의 공간과 다양한 교구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맘 편히 올 수 있는 교실입니다. 정규 수업과 방과후 수업 전 시간이라 아이들에게도 편안한 휴식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 편히 쉬고 가는 아이들이 방과후 수업 없는 날에도 찾아와 잠깐의 휴식을 즐기고 가는 모습에 마음이 놓입니다.
방과후 수업이 없는 친구들도 다른 친구들과 함께 오가며 보호자 없는 시간에 아이들이 올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이 저에게는 큰 보람입니다.
점점 시간이 흘러 체험도 하고 숙제도 하고 친구, 언니, 오빠, 동생들과 놀이도 하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봉사의 기쁨을 크게 만듭니다.
학교 수업이 끝나면 부지런히 밝게 웃으며 들어오는 아이들이 꿈터의 이름처럼 꿈들이 무럭무럭 자라나길 오늘도 바랍니다. 이런 공간이 다른 학교들도 있었으면 하는 작은 소망도 함께 합니다.
■ 교육자원봉사센터 집중영역 봉사동아리 연수(전래놀이지도)
- 운영기간: 2022.7.4.~22. (총 6회)
- 대상:전래놀이 봉사동아리 회원
- 주요내용: 전래놀이지도 집중 연수를 통하여 교육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 운영기간: 2022.8~9월 (총 6회)
- 대상:책놀이 봉사동아리 회원
- 주요내용: 책놀이 집중 연수를 통하여 교육자원봉사자 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