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교육자원봉사센터는 2021년부터 업사이클링 교육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해 학생들이 재활용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고 직접 나눔까지 할 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실시했던 대면 방식의 교육자원봉사 활동으로 업사이클링 교육자원봉사 강사 8명, 관내 중학생 21명이 모여 버려지는 폐양말목을 재활용하여 25개의 발매트를 제작해 양평군청을 통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무료로 기탁했다.
중미산 자연 휴양림에서 현장 체험학습 - 딱따구리 만들기 체험, 나무 목걸이 만들기 체험, 숲해설 등
아이들과 처음으로 외부로 체험학습을 나갔다. 교실이 아닌 곳에서 수업을 하니 아이들도 좋아했다. 중미산 자연 휴양림에서 도착해서 인원 파악을 하고 해설 선생님이 해주시는 숲해설도 들으며 식물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었고 목공예 체험도 했다. 아이들과 외부로 나가서 다양한 경험과 체험과 추억을 쌓은 것 같아서 좋았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6개월밖에 지나지 않은 나는 학창 시절에는 선생님들의 지도에 따랐다면 이제는 내가 아이들을 지도하고 통제해야 하는 부분에서 아직 많이 미숙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더 노력해서 3~4년 뒤 아이들을 잘 이끌고 잘 지도하는 능숙한 교사 될 것이라고 믿는다.
■ 교육자원봉사동아리 보드게임 자격증 연수 프로그램
- 운영기간: 2022.8~10월 중
- 대상: 기존 교육자원봉사자 및 교육자원봉사 활동 희망자
- 신청방법: 네이버 폼 선착순 선정 (양평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안내 예정)
- 주요내용: 지속가능한 교육자원봉사자 육성 및 활동을 위한 보드게임 자격증 프로그램 운영 (교육자원봉사 활동 4시간 포함)
- 연수기간: 상시, 1주일 내
- 대상: 기존 교육자원봉사자 및 교육자원봉사 활동 희망자
- 신청방법: 네이버 폼 선착순 선정 (양평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안내 예정)
- 연수분야: 컬러테라피, 아로마, 푸드, 플로리스트, 쇼콜라떼 등
- 주요내용: 교육자원봉사동아리에서 기획하여 운영하는 단기 프로그램으로 교육자원봉사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운영
(이수 후 교육자원봉사 활동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