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교육자원봉사센에서는 보다 많은 주민들에게 교육자원봉사의 의미와 활동을 알리기 위해 6월부터 교육자원봉사 프로그램 연수를 진행했다.
연수 주제로 학교에서 수요가 많은 교육자원봉사 활동과 교육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교육자원봉사 분야를 선정하여 독서연계 토론 및 자녀를 위한 독서지도, 서클대화, 토탈공예, 전래놀이, 소리에 반응하는 로봇 만들기, 퍼스널컬러 총 6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연수 진행 중 강사들의 교육자원봉사를 하게 된 계기, 교육자원봉사로 받은 영향 등 교육자원봉사의 긍정적 영향 및 어려웠던 점 등 실제 사례를 통한 교육자원봉사의 이해의 시간도 함께 가졌다.
이를 통해 교육자원봉사를 어렵게 생각하던 학부모들이 이번 연수 후 교육자원봉사를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자녀 학교에서‘책 읽어주는 어머니’활동을 하고있는 한 학부모는 이번 연수에서 배운 독서지도를 접목해 교육자원봉사를 시작했으며, 토탈공예 수업에 참여한 학부모는 자녀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교육자원봉사센터 연수는 교육자원봉사를 알리고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파주교육자원봉사센터는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를 위해 더 많은 주민과 학부모들이 교육자원봉사를 통해 내 자녀뿐만 아니라 마을의 아이들을 기르고 가르칠 수 있는 교육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자 한다.
저는 음악 관련해서 두 가지 활동을 하고 있는데 하나는 클래식 음악 강연 활동인‘출발! 클래식 음악 여행’이고 또 하나는 첼로연주 활동인‘이야기가 있는 첼로 음악회’입니다.
‘출발!! 클래식 음악 여행’은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 악기 소개 및 설명을 여러 분류와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과 함께 서양 클래식 악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강연 활동입니다.‘이야기가 있는 첼로 음악회’는 친근한 클래식 음악,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음악으로 연주곡을 구성하여 작곡가와 곡이 만들어진 배경을 설명하고 학생들과 이야기 나누며 연주하는 연주 활동입니다. 각 곡에 배경이 되는 동영상을 만들어 연주 시 같이 상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많은 학교가 요청해 버거운 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본업인 수업(첼로강사, 오케스트라 지휘)을 해야 하고 오전은 많은 시간을 교육자원봉사에 시간을 할애해야 해서 많이 부담스러웠는데 고민해서 준비한 영상을 아이들이 똘망똘망한 눈망울로 바라보고 들어주고, 첼로연주를 듣고 큰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학생들이 저에게 주는 보람과 기쁨에 큰 에너지를 받아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행복감을 가지게 되는 마력이 있습니다.처음 활동을 할 때는 학생들을 위한 활동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연주를 잘 들었다고 감사를 표현해주시는 선생님들을 만나며 저희 활동이 학생들 뿐 아니고 선생님들에게도 힐링의 시간을 선물 할 수 있다는 것에 또 다른 보람을 느꼈습니다.
■ 2022 파주교육자원봉사센터와 함께하는 여름방학 캠프 운영
- 운영기간: 2022.7.18.~20.
- 대상: 적암초등학교 재학생 및 인근 유치원 아동(2023학년도 신입생)
- 목적: 신입생 유치가 어려워 학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학교를 대상으로 여름방학 캠프를 통한 학교 홍보
- 주요내용: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소규모학교 지원
- 일자: 2022.8월
- 주요내용: 유치원과 초등학교 필수 교육인 성교육이 인형극을 통해 학생들에게 조금 더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인형극 봉사동아리를 개설하여 2023학년도 활동을 목표로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