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양주교육자원봉사센터는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여 미2사단 210포병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우수한 미군 및 카투사 봉사 인력을 학교에 지원하고 있다.
1학기 동안 총 5개교(동보초, 보산초, 상패초, 소요초, 탑동초)에 봉사자를 매칭하였고, 정규교과과정 또는 방과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영어회화 학습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미군 측 ‘식목일과 벚꽃축제’ 행사에 사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초대받아 미군부대 견학 및 문화 체험을 할 수 있었다.
동두천양주교육자원봉사센터는 책놀이 동아리를 통하여 봉사자의 역량을 강화한 후 관내 학교에 봉사자를 매칭하여 책놀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책놀이란 책과 가까워지기 위하여 책을 읽고 책의 내용과 관련된 놀이 활동을 하거나, 책이 매개가 되어 다양한 경험(학교 도서관 등 활용)을 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접근성이 쉬운 독서 교육을 하고자 한다.
매주 수요일은 저에겐 아주 기대되는 날이었습니다. 바로 탑동초등학교에 가서 초등학생들과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하며 영어로 대화를 가르쳐주는 날이었습니다. 주한미군 한 명과 카투사 두 명이 동행하여 갔는데 초등학교 학생들이 언제나 저희를 반겨주어서 참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두 시에서 세 시까지는 저학년 친구들 주로 3학년에서 4학년 학생들이 방과후수업에 참여하였고 세시에서 네 시까지는 고학년인 5, 6학년 학생들이 참여해 주었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학생들이 낯을 가리고 미군과의 대화를 어색해 했지만 친구들의 끝없는 미국에대한 관심이 그런 어색함을 무너뜨리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탑동초등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제가 초등학교 때는 깨닫지 못했던 것이라 더욱 더 재밌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작은 초등학생들이 다 큰 어른인 저보다 에너지가 훨씬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우리 친구들은 너무나 에너지가 넘쳐서 주체를 하지 못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하여 저절로 웃음이 난 적도 많았습니다.
그곳에 가면 저도 친구들을 따라 더욱 활동적이게 되는 것 같았고 수업이 끝나고 돌아오면 그 에너지가 몇시간이고 남아있던 적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친구들의 활기찬 모습 덕분에 저도 많이 웃게 되었다는 것을 발견했을 때 친구들에게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 교육자원봉사센터 정기협의회 실시
- 운영기간: (월요일이 포함된) 매월 둘째 주 월요일
- 대상: 센터장, 운영지원단, 대표봉사자
- 주요내용: 교육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논의
- 운영기간: (목요일이 포함된) 매월 둘째 주 목요일
- 대상: 센터장, 운영지원단, 대표봉사자
- 주요내용: 책놀이 봉사를 위한 역량 강화
- 운영기간: 2023. 9. ~ 12.
- 대상: 관내 초, 중학교 대상으로 수요조사 중
- 신청방법: 단위 학교 공문 시행 후 수요조사
- 주요내용: 정규교과과정 또는 방과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영어회화 학습
- 운영기간: 2023. 9. ~ 12.
- 대상: 관내 초, 중학교 대상으로 수요조사 중
- 신청방법: 단위 학교 공문 시행 후 수요조사
- 주요내용: 온책읽기 등과 연계하여 놀이를 통한 독서교육 지도
- 운영기간: 2023. 9. ~ 12.
- 대상: 관내 유, 초, 중, 고등학교 등 대상으로 수요조사 중
- 신청방법: 단위 학교 공문 시행 후 수요조사
- 주요내용: 대학생 및 시민 등 다양한 봉사자를 활용하여 학습지도, 재능기부 등 봉사 매칭
- 운영기간: 2023. 12월 예정
- 대상: 센터장, 운영지원단, 대표봉사자
- 주요내용: 교육자원봉사자의 사기진작 및 봉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연 1회 힐링데이를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