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원봉사

교육자원봉사를 하면서

김포교육자원봉사센터

봉사자명
김완배
활 동 일
2021.4월 중
활동장소
은여울초등학교 3학년 각 교실(10학급)

활동내용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과목인 우리 고장 김포시의 역사와 옛 이야기들에 대한 강의를 하루 2시간씩 약 2주에 걸쳐서 진행하였음

활동소감

- 저는 공무원으로 퇴직한 교육자원봉사자 김완배입니다. 은퇴 후 지역사회에 좀 더 의미있게 기여할 방법을 고민하다 자원봉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마을에 있는 아이들에게 제가 오랜 기간 공직에 몸담으며 깨우친 지혜와 경험들을 부모의 마음으로 전달해주고 싶어 교육자원봉사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아직 역사 과목을 배우지 않은 아이들이기 때문에 가능한 가장 쉬운 용어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 김포에 살고 있고, 김포에 있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라 그런지 김포의 고장과 역사에 대한 설명을 옛이야기(전설과 설화)와 함께 들려주니 처음에는 왁자지껄하던 아이들도 금세 초롱초롱해진 눈빛으로 귀 기울여 이야기에 집중해 주어서 그 모습이 무척이나 기특하게 느껴졌습니다.

- 한창 호기심이 많을 나이대의 아이들이라 질문 공세 또한 끊이지 않았습니다. 다만 1교시의 수업 시간이 40분인 관계로 질문을 해준 모든 학생들에게 일일이 답변해주지 못한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 자라나는 우리 새싹들에게 우리 역사와 조상들이 살아온 모습을 알려주는 역사 교육은 자신의 뿌리를 알려주어 건강한 미래의 꿈나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튼튼한 초석을 쌓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이들과 교감하고 소통할 멋진 기회를 주신 김포교육자원봉사센터와 은여울초등학교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저와 같은 은퇴 인력들이 쌓아온 지식과 경험들을 마을의 아이들에게 나누어줄 기회가 더 많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