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STANDARD Ⅰ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돕는 비영리단체
뉴질랜드 소비자협회

뉴질랜드는 1993년 소비자 보호법(Consumer Guarantees Act, CGA)을 제정하고 상품에 결함이 있거나 안전기준에 충족하지 않는 경우 수리, 교환, 환불 등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소비자 보호법을 기반으로 공정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의 권리 행사를 지원하는 뉴질랜드 소비자협회의 다양한 활동을 살펴본다.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

뉴질랜드 소비자협회(Consumer NZ)는 소비자의 이익 보호 및 증진을 목적으로 1959년에 설립된 독립적인 비영리단체다. 제품과 서비스를 시험‧조사하고,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하며 소비자의 편익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1960년에 설립된 국제소비자기구의 회원사이며 2021년 한 해 동안 약 14,300개의 이메일과 11,600통의 전화 상담을 통해 소비자들의 자문에 응했다.
3년 동안 재직하는 7명의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에 의해 관리되며,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정부에 정기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협회의 자금은 회원의 유료 멤버십 가입을 통해 조달되는데 회원에게는 전문적인 실험을 거친 제품의 리뷰와 연 4회 발행되는 소식지 구독 기회를 제공한다. 회원들의 자금은 뉴질랜드 소비자협회의 연구, 조사, 캠페인 진행 등에 활용되며 그 밖의 비용은 기부금이나 소비자 추천 인증 판매, 정부 기관과의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조달하기도 한다.

소비자 권리에 대한 모든 것

뉴질랜드 소비자협회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를 안내하고 있다. 결함이 있는 제품의 수리 및 교환‧환불 절차는 물론 판매자와 분쟁이 생겼을 경우, 여행 시 교통편과 숙박 등에 문제가 생긴 경우 등 상황별 대처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전화나 이메일, 온라인 폼 등을 통해 전문 상담원과 일대일 상담도 진행한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싶을 때를 대비해 ‘결함 있는 제품에 대한 교체 및 환불 요청 방법’, ‘신용카드 명세서 항목에 이의 제기하는 방법’ 등 소비자 보호법에 의거한 상황별 양식도 제공한다. 아울러 뉴질랜드 소비자협회는 소비자가 겪은 문제와 함께 자신들이 개입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와 함께 매년 각종 가전제품, 은행 서비스, 보험 서비스, 소매업체 등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엄격한 시험을 거치는 소비자 추천 제도

뉴질랜드 소비자협회는 공정한 시험을 거쳐 믿을 만한 제품을 추천함으로써 소비자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험에서 우수성을 입증해 소비자 추천 등급을 받은 제품의 경우,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해당 등급을 받았음을 인증하는 라이센스를 구매한 후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시험 대상이 되는 제품은 소비자협회가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독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선택하므로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관여할 수 없다. 이 인증을 받은 제품은 유아차, 자전거, 청소 도구, 제습기, 잔디깎이 등 다양하며 소비자협회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뉴질랜드 소비자협회의 소비자 추천 인증 표시

또한 소비자와 뉴질랜드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우수한 점수를 낸 제품 및 서비스 공급자에게 부여하는 소비자의 선택(People’s choice), 회원 설문조사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입증한 톱 브랜드(Top brand) 등의 결과도 제공한다. 단 소비자 보호법 준수에 관한 우려가 있는 기업은 선정하지 않는다. 이처럼 뉴질랜드 소비자협회는 소비자들이 보다 공정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변화하는 소비 환경을 다각적으로 연구하고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