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경기

자연 앞에 서면 어느새 자연인이 된다
환경생태관광, ‘코로나 블루’ 날려버릴 특효약
머릿결 가르는 바닷바람, 가을 동심에 물들고 새 울음소리와 낙조는 자연의 신비 실감케 해

김중근 자료제공경기관광공사, 평택시, 화성시, 안산시

경기도내 관광지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그중 두드러진 하나가 답답한 공간을 벗어나 드넓은 자연을 찾는 것이다. 일상을 벗어난 새로운 경험은 코로나 블루(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드넓은 자연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 바다와 호수다. 바다와 호수를 가진 지방자치단체들은 저마다 해양생태 도시를 강조하며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이제 무덥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다. 바다와 호수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머릿결을 휘날리며 마음에 가을을 담뿍 담아보자. 바다와 호수를 찾기로 마음을 먹는 순간, 마음은 이미 자유인이 된다.

1

24㎢의 광활한 인공호수, 자연에 물들다 평택호 관광지

평택시는 평택항 개항과 서해대교 개통으로 서해안 중심시대를 열며, 동북아 허브도시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평택호와 아산만 방조제에는 수도권과 충청권의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경부선과 경부고속국도가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평택호는 평택호 방조제를 쌓으면서 조성된 인공호수다. 면적이 24㎢에 달한다. 평택호 관광지는 다양한 볼거리와 편의시설이 조성돼 있어 경기남부권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꼽힌다. 평택호 한가운데에는 수중고사분수가 있다.
수면 위로 105m까지 물기둥이 치솟는다. 보는 사람의 가슴을 시원하게 뻥 뚫어준다.
수상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각종 체험 시설이 마련돼 있다. 호수를 둘러싸고 끝없이 이어지는 데크를 걸으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주변의 횟집촌에서 신선한 회도 맛볼 수 있다. 단지 내에 조성돼 있는 한국소리터, 평택호예술관 및 모래톱공원에서는 예술작품 상시 전시와 음악회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주소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159 / ☎ 031-8024-8687

2

바닷바람에 취하고 낙조에 물들고 화성시, 제부도·전곡항·궁평항·입파도

화성시에 바다에는 가 볼 곳이 많다. 대표적인 곳이 서신면 앞 바다에 있는 작은 섬이다. 일명 ‘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는 신비의 섬 제부도다. 썰물 때면 하루에 두 번씩 바닷물이 양쪽으로 갈라져 섬을 드나들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가족 단위의 1박2일 휴양 코스 여행지로 사랑받는다. 물에 비친 낙조는 서해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2017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아트파크’와 해안산책로의 ‘경관 벤치’가 각각 본상을 수상하는 등 디자인과 건축, 예술 등이 어우러진 ‘문화 예술의 섬’으로 탈바꿈했다.
전국 최초로 레저 어항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전곡항, 낙조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궁평항도 답답한 가슴을 시원하게 뻥 뚫어준다. ‘서서 파도를 맞는다’라는 뜻의 이름을 지닌 ‘입파도(立波島)’는 화성시 우정읍 국화리에 딸린 섬으로 면적 0.44㎢, 해안선 길이 4.83㎞다. 서해안에서도 청정구역에 속한다.

주소
- 제부도 :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224
- 전곡항 :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로 5
- 궁평항 :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3

1석2조, 산책 즐거움에 생태 관찰까지 안산, 대부해솔길·바다향기테마파크·안산갈대습지공원

대부해솔길은 대부도 섬 한 바퀴를 둘러보는 산책로다. 7개 코스 74㎞로 조성돼 있다. 방아머리 선착장을 시작으로 구봉도, 대부남동, 선감도, 탄도항을 거쳐 대송단지까지 연결되어 있다. 각 코스별로 소나무숲길, 염전길, 석양길, 바닷길, 갯벌길, 갈대길, 포도밭길, 시골길 등 낭만적인 풍경을 감상하며 아름다운 추억을 담을 수 있다.
바다향기테마파크 시원한 바다향이 풍기는 테마공원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이 가득한 곳이다. 4.3㎞의 산책로와 관찰 데크가 조성돼 있다. 중앙광장 등 3곳에 화훼단지가 조성돼 있다. 테마파크는 대부도의 랜드마크격인 대형 풍차와 작은 풍차 등 5개의 풍차와 정자 등을 배치해 넓은 갈대습지에 운치를 더해 준다. 매년 단계적으로 볼거리를 지속적으로 채워지고 있다.
안산갈대습지공원은 시화호로 유입되는 여러 지류의 수질 정화를 담당하는 인공 습지다. 수생 식물과 갈대를 이용한 자연 정화처리 시설이다. 2002년 개장 이후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친환경 공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자연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살아있는 교육장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갈대습지공원 입구에 마련된 조류관찰대에서는 공원 조성 이후 꾸준히 늘어난 다양한 조류를 관찰할 수 있다.

주소
- 대부해솔길 : 안산시 단원구 대부도 일대(대부도 관광안내소 1899-1720)
- 바다향기테마파크 :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480-7
- 안산갈대습지공원 : 안산시 상록구 해안로 82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