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육협동조합은요?

교육(학교)협동조합 운영사례

2. 송산고등학교

▪ 수리일: 2019년 12월 25일

▪ 소재지: 경기도 화성시

▪ 사업유형: 학교가게, 카페, 진로·직업체험

▪ 주제: 학생자치활동, 사회적·경제교육,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한 학교가게 및 카페운영

▪ 운영목적
◦ 교육적 가치와 민주적 의사결정 실현을 위한 교육협동조합 운영 역량 강화
◦ 지역사회와 학교가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으로 협력적 교육문화 조성
◦ 교육협동조합 지속가능성 확보와 사회적경제 교육 체험의 공간 확보

▪ 운영내용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송산고등학교 사회적협동조합 ‘다온’은 학교 및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협력하는 교육협동조합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서로 돕는 울타리 쌓기 직업교육
→ 장애학생은 상품진열 및 판매, 재고조사, 일일 매출액 계산 등 매점 실무 담당하여 사회적경제 교육
- 비장애 학생들은 전공 분야별 업무를 나눠 협력하여, 진로직업 역량 강화
· 미술 전공: 카페 용품(컵홀더, 심볼디자인 등) 학교 가게의 공간디자인
· 회계, 경영학 전공: 세무회계 교육으로 자체 세무 체계 확립
· 스타트업 희망: 사회적경제와 사회적 가치 교육 및 상인회 연계를 통한 학교 밖 매장 운영
→ 배우고 나누기로 서로 돕는 학생 장학금 지급
→ 서로 감사해! 스승의날 카네이션 나눔 활동

◉ 너와 나! 다함께! 마을교육공동체 구성
→ 지역사회(주민협의체, 상인회, 복지관), 학부모, 학생, 교사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자발적 선순환 지역공동체 구성
→ 학교 교육으로 배운 재능 환원 및 사회적협동조합 홍보
· 서로 다가가기: 너와 나! 다함께 마을교육공동체 음료 나누기
· 서로 가꾸기: 마을길 가꾸기, 마을 상가 환경 조성 프로젝트
(예시: 우리마을 zero waste 프로젝트 참여, 스마트팜(smartfarm)을 활용한 마을 화단 조성)
· 마을 알아가기: 노후 및 빈 상가 환경 개선 및 활용 공모전

◉ 마을교육공동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개방형 커뮤니티 어울림 공간
→ 교육협동조합의 역할
· 사회적경제교육 및 사회적가치 교육
· 카페 음료 제작을 위한 경기꿈의학교 운영
· 교내 진로직업교육 및 체험 활동 지원(제과제빵, 사회복지, 경영, 바리스타 등)
· 특수학급, 자유학기제 대상 직업체험(판매업, 제과제빵, 음료제작, 서비스교육) 프로그램 운영
→ 조합원 및 학교 구성원의 활동 공간
· 총회, 이사회, 사회적협동조합의 활동 사업장
· 교사 연수 장소 지원
· 학생동아리(협동조합), 학생자치회의 교육 등 소모임 공간 운영
→ 지역사회와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서로 도와가며 운영하는 카페

사회적경제 및 가치 교육의 장

마을공동체 음료 나눔 행사 1

마을공동체 음료 나눔 행사 2

어울림공간에서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1

어울림공간에서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