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원봉사

우리 교육자원봉사센터는요?

우리 교육자원봉사센터 활동

활동명
손인형극 전문가로 변신 중!!
활동기간
2022.1.1.~ 현재
활동장소
평택교육자원봉사센터, 교육자원봉사 활용 학교
참여인원
교육자원봉사자(손인형극) 8명
활동내용

비대면으로도 교육자원봉사를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 시작된 손인형극은 교육자원봉사자를 인형극의 전문가로 만들고 있다.
손인형극은 동화, 인형, 무대 그리고 봉사자만 있으면 할 수 있을 듯 보였다. 하지만 사전 준비를 하면서 동화 선택, 인형극으로의 각색, 무대 만들기 등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첫 번째 이야기“슈퍼거북”을 시연하던 날이 지금도 기억난다. 센터장님이 “인형극이 만들어졌어!”라고 하면서 팀원들과 마주 보면서 눈빛을 교환하며 함께 환하게 웃는 모습은 아름다움 그 자체였다.
회원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아이들에게 더 잘 전달될 수 있게 아쉬운 부분을 보완하고자 또다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첫째, 시판하는 인형으로는 캐릭터 표현에 한계가 있었고 캐릭터에 맞는 인형을 찾기가 힘들었다. 둘째, 우리가 필요한 무대는 맞춤 제작을 해야 했으나 제작비가 만만치 않았다. 셋째, 비대면 교육자원봉사를 위해서 손인형극 영상 촬영이 필요했고 그에 따른 다양한 각도의 촬영과 입체적인 편집과정이 필요했다.
봉사동아리 회원들은 이러한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평택교육자원봉사센터의 다양한 지원으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손인형극 봉사동아리는 캐릭터에 맞는 인형과 무대를 직접 만들고 더 멋진 영상을 위해 수없이 많은 촬영과 편집, 그리고 끊임없는 공부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
손인형극은 평택교육자원봉사센터를 대표하는 활동으로 오늘도 교육자원봉사센터에서는 손인형극팀의 연습하는 소리가 학교 현장까지 울려 퍼지고 있다.

교육자원봉사를 하면서

봉사자
김수진, 김아름, 김지혜, 김혜랑
활동명
동화구연 그림책‘된장찌개’
활동기간
2022.4.18.(월)
활동장소
고덕초등학교 오후 돌봄교실
활동내용

된장찌개에 들어가는 재료를 의인화하여 편식하는 친구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동화를 통해 가족 간에 함께 하는 식사 시간의 소중함을 알려준다. 연결 활동으로 기억력테스트 놀이를 해보며 동화를 다시 한번 상기 시킬 수 있도록 하고 된장찌개 만들기 공작을 통하여 소근육 발달과 창의성을 키운다.

활동소감

아이들을 집중시키기가 쉽지 않았고 대사할 때 생기는 변수도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해맑은 친구들 덕분에 떨릴 새도 없이 40분이 후다닥 지나간 것 같다.

교육자원봉사를 하면서

봉사자
김미성, 정수미
활동명
동화구연 그림책‘나는 빵점’
활동기간
2022.4.18.(월)
활동장소
새빛초등학교 다함께 꿈터
활동내용

식빵을 좋아하는 친구들과 함께 식빵의 진짜 모습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를 통해 자존감을 키워주고 다양한 식빵의 종류와 조리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연계 활동으로 활동지를 이용해 나만의 샌드위치 만들기 활동을 했다.

활동소감

수업 초반에 아이들 집중시키기가 쉽지 않았지만, 동화책도 잘 들어주고 샌드위치도 끝까지 잘 만들어 준 아이들에게 고맙다.

교육자원봉사를 하면서

봉사자
문희원, 최해영, 이미라
활동명
동화구연 그림책‘나는 코끼리가 싫어’
활동기간
2022.4.29.(금)
활동장소
고덕초등학교 오후 돌봄교실
활동내용

코끼리 인형에게 다양한 동물들의 생김새를 붙이면서 동화를 구연하고, 동화감상 후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을 사랑하며 자존감을 높이며 연계 활동으로 나만의 코끼리 만들기 활동을 함께 했다.

활동소감

독후활동 시간에 아이들에게 관심을 많이 가져주니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했고 재미있게 호응 잘해주어서 뿌듯했다. 돌봄 선생님도 재미있었다며 함께하고 싶다고도 얘기해 주었다.

교육자원봉사를 하면서

봉사자
김지영, 주선희, 정현주, 서경희
활동명
손인형극‘나는 개다’
활동기간
2022.5.17.(화)
활동장소
효덕초등학교
활동내용

손인형극‘나는 개다’를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며 종이와 색종이를 이용해 강아지 손인형 접기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완성하는 과정을 즐긴다. 마음 열기–손인형극 감상–이야기 나누기–(연결활동)강아지 접기-활동 평가 및 마무리

활동소감

아이들이 손인형극 감상 후 적극적으로 재미있었던 장면이나 기억에 남는 장면을 이야기해 주고 인형극을 더 길게 보고 싶다고, 한 번 더 보고 싶다며 또 해달라는 이야기를 들으니 3교시 연속으로 진행했던 봉사라 몸은 힘들었지만 뿌듯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교육자원봉사를 하면서

봉사자
전선희, 이태희
활동명
특수학급 현장체험 지원
활동기간
2022.5.12.(금)~13.(토)
활동장소
군문유치원, 용이초등학교
활동내용

군문유치원 평택유아체험교육원 체험학습과 용이초등학교 오산버드파크 체험학습 학생 지도 활동

활동소감

첫날은 군문유치원 길을 잘못 찾아가서 처음엔 좀 당황했지만 화창한 날씨는 체험학습을 하기에 너무 좋았다. 힘들었지만 아이들이 좋아해 주고 잘 따라주어서 재미있게 다녀올 수 있었다.
둘째 날 역시 재미있게 잘 다녀왔고 아이들이 즐거워하니 힘들지만 뿌듯하고 즐거운 봉사활동이었다.

교육자원봉사센터 하반기 계획

■ 여름방학 대학생 멘토링 운영

운영기간: 2022.7.27.~8.24.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주요내용: 주 2회 40분씩 국어, 수학 대학생 교육자원봉사자 학습 멘토링

 (ZOOM을 활용한 비대면 멘토링)


■ 교육자원봉사자 월례 협의회

일자: 매월 첫 주 화요일

주요내용: 동화구연, 손인형극 시연 및 교육자원봉사자간 활동 공유


■ 하반기 봉사동아리 워크숍 운영

일자: 2022.12월

- 주요내용: 봉사동아리 사례발표 및 공유, 역량 강화 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