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협동조합 운영사례

교육협동조합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현암고등학교

수 리 일
2016. 6. 27
소 재 지
용인시
사업유형
학교가게, 카페
주제

학생자치활동, 사회적·경제교육, 나눔문화교육을 위한 학교가게 및 카페 운영

운영목적

- 교육공동체 구성원(학생/학부모/교사)들의 교육협동조합 이해 증진

- 교육 3주체의 사회적경제 및 마을교육 역량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 교육적 가치와 민주적 의사결정 실현을 위한 교육협동조합 운영 역량 강화

운영내용

□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연 6회 이상 학부모 및 지역주민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마을교육공동체로서 적극적 운영과 활동을 하였으며, 판매모니터링 활동, 전교생 대상 시식회, 사업모델 연구 등을 통해 지속적인 수입원 창출을 위해 노력함.

□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사업 진행, 수익의 지역사회환원, 공동체 가치 교육 프로그램 진행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였으며, ‘사회적협동조합 사람과 세상’, ‘수도권협동조합 맞춤형 아카데미’ 등 타 협동조합 간의 연계활동을 진행함.

□ 어울림공간은 현암고 사회적협동조합 “두레바우”의 사업공간(학교가게)과, 학생자치회 활동, 사회적경제교육, 지역사회 공동프로그램 운영공간으로 활용중
- 학생대상 도자기 강연, 명사(표창원 등) 특강, 바른먹거리 캠페인, 아침밥 먹기 캠페인 등

※ 2019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교육부) 최우수상(국가평생교육원장) 수상
현암고 교육협동조합 두레바우
함께해요~ 조합원의 날 행사
현암고개방형어울림공간